1. |
|
장애아동의 특성
|
발달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소개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지체부자유아동에 대한 이해
감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
2. |
|
특수교육공학의 기초
|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의 목적
장애에 대한 기본적 이해
특수아동의 다양한 이해
특수아동과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특성
발달장애아동
의사소통장애란?
의사소통장애아동, 지체부자유아동, 감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
3. |
|
교육공학의 개념
|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의 공학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특수교육공학의 구성개념
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 및 특수교육공학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특수교육공학의 장점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
|
4. |
|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특수교육공학의 장점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
|
5. |
|
통합교육환경에서의 공학서비스
|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최근 통합교육의 변화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장면에서의 역할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 전략
공학서비스의 계획 |
|
6. |
|
감각장애아동을 위한 공학
|
감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중도실명시각감각장애아동의 특성
감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감각장애아동을 위한 공학의 고려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
|
7. |
|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공학
|
지체장애의 정의
지체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
지체장애아동의 중재
교사가 유의할 사항
기타 건강관리 |
|
8. |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공학
|
발달장애아동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법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공학의 고려 |
|
9. |
|
의사소통장애아동을 위한 공학
|
의사소통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의사소통장애의 종류
구어장애
언어장애의 종류
의사소통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 |
|
10. |
|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
유비쿼터스 러닝
유비쿼터스 러닝: 국가정보화정책의 변화
유비쿼터스 러닝: 유비쿼터스와 교육
유비쿼터스와 특수교육
블렌디드 러닝
블렌디드 러닝 도입 시 유의사항
블렌디드 러닝과 특수교육
디지털 교과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