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1-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1-2. 오늘의 정책 이슈
|
|
 |
|
 |
1-3. 정책학의 시작과 전개
|
|
 |
|
 |
1-4. 정책학의 지향점
|
|
 |
|
 |
1-5. 정책학의 목적 및 범위
|
|
 |
|
 |
1-6. 정책학의 연구방법
|
|
 |
|
 |
1-7. 정책학의 한계
|
|
 |
|
 |
1-8. 학습정리
|
|
 |
2. |
 |
2-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2-2. 오늘의 정책 이슈
|
|
 |
|
 |
2-3. 정책과 사회문제 / 사회문제 해결의 메커니즘 / 정부개입의 논리
|
|
 |
|
 |
2-4. 정책의 구성요소
|
|
 |
|
 |
2-5. 학습 정리
|
|
 |
3. |
 |
3-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3-2. 오늘의 정책 사례
|
|
 |
|
 |
3-3. 정책의 지향점 / 공공성
|
|
 |
|
 |
3-4. 공익(Public Interesrs)
|
|
 |
|
 |
3-5. 학습정리
|
|
 |
4. |
 |
4-1. 인트로 및 학습정리
|
|
 |
|
 |
4-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4-3. 목표와 수단의 계층제 / 가치전제와 사실전제
|
|
 |
|
 |
4-4. 가설로서의 정책 / 문제 해결 수단으로서의 정책 / 불확실성과 정책의 정당성 제고
|
|
 |
|
 |
4-5. 학습정리
|
|
 |
5. |
 |
5-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5-2. 이 주의 정책사례
|
|
 |
|
 |
5-3. 일반적 정책과정 / 공식적 참여자
|
|
 |
|
 |
5-4. 비공식적 참여자 / 국제사회의 참여자
|
|
 |
|
 |
5-5. 학습정리
|
|
 |
6. |
 |
6-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6-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6-3. 문제 형성 단계 / 문제 인식 단계(정책의제 설정)
|
|
 |
|
 |
6-4. 정책의제 설정 메커니즘 / 문제 정의 단계
|
|
 |
|
 |
6-5. 학습정리
|
|
 |
7. |
 |
7-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7-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7-3. 정책 결정의 의미 / 대안의 탐색
|
|
 |
|
 |
7-4. 대안의 비교 분석 / 대안의 비교 기준 / 대안의 선택
|
|
 |
|
 |
7-5. 학습정리
|
|
 |
8. |
 |
8-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8-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8-3. 정책 결정론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 : 의사결정론1
|
|
 |
|
 |
8-4. 학습정리
|
|
 |
9. |
 |
9-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9-2. 정책 결정론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 : 의사결정론2
|
|
 |
|
 |
9-3. 학습정리
|
|
 |
10. |
 |
10-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10-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10-3. 정책 집행의 의미 / 정책 집행 관련 주요 연구
|
|
 |
|
 |
10-4. 정책 집행의 성패에 미치는 요인들
|
|
 |
|
 |
10-5. 학습정리
|
|
 |
11. |
 |
11-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11-2. 이 주의 정책 사례
|
|
 |
|
 |
11-3. 정책 종결의 의미 / 정책의 수정(변동)
|
|
 |
|
 |
11-4. 정부실패의 의미 / 정부실패의 대안
|
|
 |
|
 |
11-5. 학습정리
|
|
 |
12. |
 |
12-1. 인트로 및 학습목표
|
|
 |
|
 |
12-2. 정책 사례 선정의 의의 / 정책 개요
|
|
 |
|
 |
12-3. 빅딜과 산업경쟁력
|
|
 |
|
 |
12-4. 학습정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