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교육학 >특수교육 >특수교육학
  • 강의학기
    2024년 2학기
  • 조회수
    803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지적장애의 정의, 진단평가 방법,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지적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주요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기반을 갖춘다.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문서 지적능력의 이해 지적장애 이해의 기초인 지적능력에 대해 이해한다. URL
2. 문서 지적장애의 정의 (1)-개념 지적장애 정의를 구성하는 3대 핵심요소를 이해한다. URL
3. 문서 지적장애의 정의 (2)-지원 지적기능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인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URL
4. 문서 지적장애의 진단평가배치 지적장애 진단평가의 절차와 지적장애 진단도구를 이해한다. URL
5. 문서 지적장애의 특징-인지 지적장애 학생의 인지학습 및 사회적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URL
6. 문서 지적장애의 특징-동기 지적장애 학생의 동기 관련 특성을 학습한다. URL
7. 문서 지적장애-장애 원인 및 예방 지적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장애 원인에 대한 이해와 예방 방법을 학습한다. URL
9. 문서 지적장애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의 개념을 알고,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특성을 학습한다. URL
10. 문서 지적장애 교육과정의 운영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방법에 대한 학습한다. URL
11. 문서 지적장애 교수방법 및 전략(1)-개별화교육 등 지적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개별화교육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URL
12. 문서 지적장애 교수방법 및 전략(2)-지역사회중심교수 등 지적장애학생의 기능적 요구에 적합한 지역사회중심교수에 대해 학습한다. URL
13. 문서 지적장애 문제행동의 이해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이 가진 주요 기능을 파악하는 방법을 안다. URL
14. 문서 지적장애의 사회적 능력 향상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사회적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

이용방법

  • 동영상 유형 강의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문서 자료 이용시 필요한 프로그램 [바로가기]


    ※ 강의별로 교수님의 사정에 따라 전체 차시 중 일부 차시만 공개되는 경우가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용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