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문학의 이해 1 | 문학의 개념과 의미를 이해한다. | ![]() |
![]() |
문학의 이해 1 | 문학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적 특징을 학습한다 | ![]() |
|
2. | ![]() |
문학의 이해 2 | 문학의 구성요소 중에서 작가와 독자의 특징을 이해한다 | ![]() |
![]() |
문학의 이해 2 |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학 감상의 방법을 학습한다. | ![]() |
|
3. | ![]()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예술을 생각하기 | <악기들의 도서관>의 주요 내용과 특징을 이해한다 | ![]() |
![]()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예술을 생각하기 | 예술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작품의 의미를 해석한다. | ![]() |
|
4. | ![]() |
1930년대 문화인의 삶과 우정의 의미 | 이태준의 <장마>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1930년대 문학인들의 일상과 특징을 학습한다. | ![]() |
![]() |
1930년대 문화인의 삶과 우정의 의미 | 이태준의 <장마>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를 해석한다. | ![]() |
|
5. | ![]() |
서술자와 서술 대상 | 장강명의 <알바생 자르기>의 주요 내용과 특징을 이해한다 | ![]() |
![]() |
서술자와 서술 대상 | 다양한 서술자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알바생 자르기>의 특징을 분석한다 | ![]() |
|
6. | ![]() |
통치의 위기와 공동체를 위한 리더십1 | 소록도와 한센병에 대해 이해한다 | ![]() |
![]() |
통치의 위기와 공동체를 위한 리더십1 | 한하운의 시를 통해 한센병 환자를 이해하고, 오마도 간척사업을 학습한다 | ![]() |
|
7. | ![]() |
통치의 위기와 공동체를 위한 리더십2 | <당신들의 천국>의 서술적 특징을 이해한다 | ![]() |
![]() |
통치의 위기와 공동체를 위한 리더십2 | <당신들의 천국>의 내용적 특징을 이해한다. | ![]() |
|
![]() |
통치의 위기와 공동체를 위한 리더십3 | <당신들의 천국>에 나타난 공동체의 양상을 이해한다. | ![]() |
|
8. | ![]() |
SF의 탄생과 장르의 이해 | SF의 장르적 특징과 최초의 SF 작품의 특징을 이해한다. | ![]() |
![]() |
SF의 탄생과 장르의 이해 | SF 역사상 주요 작품을 살펴보고, 장르의 특징을 이해한다. | ![]() |
|
9. | ![]() |
기후위기 소설의 등장과 문학의 역할1 | 기후위기소설이 등장하게 된 사회적 변화 양상을 학습한다 | ![]() |
![]() |
기후위기 소설의 등장과 문학의 역할1 | 기후위기 소설의 등장 과정과 장르적 특성을 이해한다 | ![]() |
|
10. | ![]() |
기후위기 소설의 등장과 문학의 역할2 | 기후위기소설의 대표작품을 읽고 이해한다 | ![]() |
![]() |
기후위기 소설의 등장과 문학의 역할2 | <북극의 땅>에 사용된 상징의 의미를 분석한다 | ![]() |
|
11. | ![]() |
문학과 역사 1 | 김연수의 <뿌넝숴>에 나타난 역사 재현의 특징을 이해한다 | ![]() |
![]() |
문학과 역사 1 | 미시사와 역사 쓰기의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뿌넝숴>를 이해한다 | ![]() |
|
12. | ![]() |
문학과 역사 2 |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시와 수기를 읽으며 역사와 문학의 차이를 이해한다 | ![]() |
13. | ![]() |
문학과 매체 1 | 영상 매체 시대에 문학이 지니는 위상을 이해한다 | ![]() |
![]() |
문학과 매체 1 |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전략으로서 OSMU를 이해한다 | ![]() |
|
14. | ![]() |
문학과 매체 2 | 문자 서사와 영상 서사의 차이를 이해한다. | ![]() |
![]() |
문학과 매체 2 | 매체 변화에 따른 문학의 변화를 이해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