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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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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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목표를 공유하고 수업의 진행방식에 대해 소개한다.
사회학, 이론, 철학, 사회이론을 통해 사회학 이론이 필요한가에 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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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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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기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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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주의, 구조기능주의, 체계, 가치, 역기능, 의도하지 않은 결과, 신기능주의, 체계기능주의에 대해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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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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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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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계급갈등, 산업 갈등. 대중 동원, 사회혁명, 자원동원을 소개하고, 사회의 갈등이 어떻게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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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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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상호작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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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상징, 상호작용, 사회적 자아, 인상관리, 스티그마, 정체성를 알아보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관해 토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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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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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이론, 연결망, 합리적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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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교환 네트워크, 합리적 행위, 게임이론의 개념을 통해 인간이 경제적, 물질적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행위자인가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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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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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 민속학방법론, 일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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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제도화, 정당화, 내면화, 민속학 방법론, 대화분석을 알아보고, 일상생활을 설명하는 이론은 가능한가에 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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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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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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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 이론에서 행위자는 수동적 역할만 수행하는가에 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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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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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맑스주의: 루카치, 그람시, 프랑크푸르트학파, 포스트맑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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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화, 총체성, 헤게모니, 진지전, 문화산업, 인정투쟁, 정체성, 세계체계, 분석맑시즘을 소개하고, 네오맑스주의와 맑스의 주장을 비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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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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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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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와 생활세계의 관계에 관한 하버마스의 생각을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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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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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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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은 어떻게 인간과 사회를 바꾸는지에 관해 논의하고, 푸코의 관점을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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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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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디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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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투스(habitus), 장(champ), 재생산, 문화자본, 상징적 폭력, 상징자본을 소개하고, 부드디외의 아비투스는 구조와 행위자의 문제를 해결했는지에 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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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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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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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는 어떻게 구성되고 변화하는지에 관해 기든스의 관점으로 평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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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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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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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성, 포스트모더니티, 성찰적 현대성, 하이퍼리얼리티, 시뮬라시옹을 통해 현대성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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