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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분류
-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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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학기
-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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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회수
- 12,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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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모두는 각자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은 대체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문은 바로 이 질문이다. 이번 학기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던진 이 질문을 공부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니코마코스윤리학>1권 전부, 2권(부분), 10권(부분), <에우데모스윤리학> 1-2권 전부 및 8권 전부를 공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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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강의
| 1. | ![]() |
도입 | 텍스트EN도입, EN(니코마코스윤리학) 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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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선 | EN 1.2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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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 |
윤리학의 방법 | EN 1.3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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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과 통념 | EN 1.4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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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 |
행복과 통념(계속), 삶의 유형들 | EN 1.4-5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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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음의 이데아 | EN 1.6 도입부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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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 |
좋음의 이데아(계속) | EN 1.6(플라톤 비판)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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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음의 이데아(계속) | EN 1.6(플라톤 비판 계속)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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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 |
최고선의 조건들, 기능 논증 | EN 1.7(도입부, 중심 논증)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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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논증(계속) | EN 1.7(후반부)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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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 |
통념과 논증 | EN 1.8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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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선 | EN 1.8 (계속), 1.9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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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 |
행복과 죽음 이후. ‘행복’의 애매성 | EN 1/11-12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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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구조 | EN 1.13: 영혼의 구조화와 덕의 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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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 |
성격적 탁월성의 생성 | EN 2.1: 성격적 탁월성/본성/기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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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학의 목적 | EN 2.2: 성격적 탁월성/기예 (계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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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 |
쾌락과 고통 | EN 2.3: 왜 행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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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성상태와 행위 | EN 2.4: 성격적 탁월성/기예 (계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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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 |
탁월성의 유 | EN 2.5: 왜 탁월성의 유를 찾는가? | |
| 11. | ![]() |
여가와 놀이 | EN 10.6: 우리 삶은 놀이(유희)를 필요로 하는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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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조 | EN 10.7-8: 관조적 삶은 최고의 행복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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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 |
에우데모스 윤리학 도입 | EE(에우데모스윤리학) 1.1-4: 최고선, 고귀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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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우데모스 윤리학 도입(계속) | EE(에우데모스윤리학) 1.1-4 (계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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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 |
선택, 윤리학의 목적 | EE 1.5-8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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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 인간의 좋음 | EE 1.5-8 독해/논평(계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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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 |
고귀함, 관조 | EE 8.3 독해/논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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