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언어ㆍ문학 >한국어학
-
- 강의학기
- 2013년 2학기
-
- 조회수
- 6,233
-
동양 고전 작품 중 필독서를 선정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다시읽고, 지성인이 갖추어야할 지식과 사유의 폭을 넓혀나가는데 의미를 둔다. 아울러 동양 고전의 현대적 수용을 통해 그 의의를 재발견하고 이 시대가 요구하는 지성적 분별력과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둔다.
차시별 강의
| 1. | ![]() |
동양의 고전과 선인의 지혜 | 동양의 고전과 선인의 지혜 | ![]() |
| 2. | ![]() |
M.J애들러와 독서의 방법 | M.J애들러와 독서의 방법 | ![]() |
| 3. | ![]() |
필독서 목록과 독서장 작성 | 필독서 목록과 독서장 작성 | ![]() |
| 4. | ![]() |
논어:동양고전의 어머니(발표와 토론) | 논어:동양고전의 어머니(발표와 토론) | ![]() |
| 5. | ![]() |
도덕경: 자연의 질서 적용 | 도덕경: 자연의 질서 적용 | ![]() |
| 6. | ![]() |
시경: 시와 정치의 교과서(발표와 토론) | 시경: 시와 정치의 교과서(발표와 토론) | ![]() |
| 7. | ![]() |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발표와 토론) |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발표와 토론) | ![]() |
| 8. | ![]() |
전등신화와 금오신화: 꿈과 진실 | 전등신화와 금오신화: 꿈과 진실 | ![]() |
| 9. | ![]() |
판소리계소설(발표와 토론) | 판소리계소설(발표와 토론) | ![]() |
| 10. | ![]() |
겐지이야기: 사랑과 운명(발표와 토론) | 겐지이야기: 사랑과 운명(발표와 토론) | ![]() |
| 11. | ![]() |
한국 고전의 현대적 수용: 제망매가 | 한국 고전의 현대적 수용: 제망매가 | ![]() |
| 12. | ![]() |
한국 고전의 현대적 수용: 청산별곡 | 한국 고전의 현대적 수용: 청산별곡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