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철학
-
- 강의학기
- 2011년 2학기
-
- 조회수
- 181,377
-
- 평점
- 4/5.0 (26)
본 과목에서는 서양 철학의 형성과정을 주요 사상가들이 활동했던 시대의 변화와 함께 고찰함으로써, 철학이 해당시대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해 왔으며, 중요한 시대적 발전을 어떤 방식으로 주도해 왔는가를 밝힌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강의 목적 및 교재 소개, 철학이란 무엇인가? | 강의 목적 및 교재 소개, 철학이란 무엇인가? | |
![]() |
철학이란 무엇인가 | 철학이란 무엇인가 | |
|
| 2. | ![]() |
철학의 탄생(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 철학의 탄생(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 |
![]() |
철학의 탄생(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 철학의 탄생(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 |
|
| 3. | ![]() |
다원론 | 다원론 | |
| 4. | ![]() |
보편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469-399 B.B.]) | 보편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469-399 B.B.]) | |
![]() |
보편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469-399 B.B.]) | 보편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469-399 B.B.]) | |
|
| 5. | ![]() |
영원의 추구(플라톤[427-347 B.C.]) | 영원의 추구(플라톤[427-347 B.C.]) | |
![]() |
영원의 추구(플라톤[427-347 B.C.]) | 영원의 추구(플라톤[427-347 B.C.]) | |
|
| 6. | ![]() |
철학의 체계화(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철학의 체계화(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
| 7. | ![]() |
철학의 체계화(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철학의 체계화(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 |
| 8. | ![]()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
![]()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
|
| 9. | ![]()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그리스도교와 그리스철학의 만남(아우구스티누스[354-430]) | |
![]() |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 |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 | |
|
| 10. | ![]() |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 | 스콜라 철학의 융성기 | |
![]() |
중세철학의 완성(토마스 아퀴나스[1224/5~1274]) | 중세철학의 완성(토마스 아퀴나스[1224/5~1274]) | |
|
| 11. | ![]() |
중세철학의 완성(토마스 아퀴나스[1224/5~1274]) | 중세철학의 완성(토마스 아퀴나스[1224/5~1274]) | |
| 12. | ![]()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합리론과 경험론)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합리론과 경험론) | |
![]()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합리론과 경험론)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합리론과 경험론) | |
|
| 13. | ![]()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경험론),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근대철학의 새로운 문제 제기(경험론),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
![]() |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
|
| 14. | ![]() |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이성에 대한 비판적 성찰(칸트[1724-1804])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