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심리학
-
- 강의학기
- 2022년 2학기
-
- 조회수
- 16,707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왜 인간은 사랑에 빠지면 비이성적인 행동을 할까?, 나는 왜 이 필요도 없는 제품을 그 비싼 가격에 구매했을까?, 왜 나는 한번 외운 것을 기억을 못할까?, 왜 어떤 사람들은 사람을 그렇게 잔인하게 죽이고도 죄책감을 가지지 못할까?
우리가 사는 일상 속에서는 너무도 많은 심리적인 문제들과 현상들을 접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그리고 왜 마음이 그렇게 작용하는지 알지 못한다.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심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다양한 행동들을 이해하고 이를 재미있는 심리학 지식들로 풀어봄으로서 자신의 심리와 인간 전반에 적용되는 심리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자신의 전공과목을 보다 인간적이고 감성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사는 일상 속에서는 너무도 많은 심리적인 문제들과 현상들을 접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그리고 왜 마음이 그렇게 작용하는지 알지 못한다.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심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다양한 행동들을 이해하고 이를 재미있는 심리학 지식들로 풀어봄으로서 자신의 심리와 인간 전반에 적용되는 심리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자신의 전공과목을 보다 인간적이고 감성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강의설명 | 1. 심리학의 정의 2. 심리학의 오해 | |
![]() |
강의설명 | 1. 심리학의 정의 2. 심리학의 오해 | ![]() |
|
![]() |
심리학의 접근방법1 | 1.정신분석학적 접근 2.행동주의적 접근 | |
|
![]() |
심리학의 접근방법1 | 1.정신분석학적 접근 2.행동주의적 접근 | ![]() |
|
![]() |
심리학의 접근방법2 | 1.인지적 접근 2.생물학적 접근 3.인본주의적 접근 | |
|
| 2. | ![]() |
뇌의이해1 | 마음의 일원론과 이원론 뇌량절단환자 연구 | |
![]() |
뇌의이해1 | 마음의 일원론과 이원론 뇌량절단환자 연구 | ![]() |
|
![]() |
뇌의이해2 | 뇌의 구조와 기능 | |
|
![]() |
뇌의이해3 | 뇌연구방법 | |
|
| 3. | ![]() |
학습심리학1_1 | 1.학습이란? 2.연합학습 | |
![]() |
학습심리학1_1 | 1.학습이란? 2.연합학습 | ![]() |
|
![]() |
학습심리학1_2 | 고전적 조건형성 | |
|
| 4. | ![]() |
학습심리학2_1 | 도구적 조건형성과 강화와 처벌 | |
![]() |
학습심리학2_1 | 도구적 조건형성과 강화와 처벌 | ![]() |
|
![]() |
학습심리학2_2 | 1. 강화계획 2. 미신행동 | |
|
![]() |
학습심리학2_3 | 인지적 학습과 문제해결 | |
|
| 6. | ![]() |
정서와인간1 | 정서의 정의 | |
![]() |
정서와인간1 | 정서의 정의 | ![]() |
|
![]() |
정서와인간2 | 1. 정서와 행동경향성 2. 기본정서 | |
|
![]() |
정서와인간3 | 1. 정서와 신체적 반응 2. 정서의 의식적 느낌 | |
|
| 7. | ![]() |
정서지능1 | 정서지능의 정의 | |
![]() |
정서지능1 | 정서지능의 정의 | ![]() |
|
![]() |
정서지능2 | 왜 정서지능인가? 부정정서 관리능력 | |
|
![]() |
정서지능3 |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 |
|
| 9. | ![]() |
기억1 | 기억이란 무엇인가 기억연구의 전통 중다기억이론 | |
![]() |
기억1 | 기억이란 무엇인가 기억연구의 전통 중다기억이론 | ![]() |
|
![]() |
기억2 | 단기기억 | |
|
![]() |
기억3 | 장기기억 | |
|
| 12. | ![]() |
사회심리학1_1 | 1. 사회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동조현상 | |
![]() |
사회심리학1_1 | 1. 사회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동조현상 | ![]() |
|
![]() |
사회심리학1_2 | 상황의힘과 대인복종: 복종현상 | |
|
![]() |
사회심리학1_3 | 사회지각과 사회인지: 첫인상과 귀인 | |
|
| 13. | ![]() |
사회심리학2-1 | 대인매력 유사성과 근접성 | |
![]() |
사회심리학2_2 | 사랑의심리학 사랑의 2단계 이론 | |
|
![]() |
사회심리학2_3 | 태도와 설득 인지부조화 | |
|
| 14. | ![]() |
이상심리학1 | 이상심리학이란? 이상행동의 정의 | |
![]() |
이상심리학1 | 이상심리학이란? 이상행동의 정의 | ![]() |
|
![]() |
이상심리학2 | 정신질환에 대한 관점 | |
|
![]() |
이상심리학3 | 현대정신질환의 진단체계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