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예술ㆍ체육 >무용ㆍ체육 >체육학
-
- 강의학기
- 2025년 1학기
-
- 조회수
- 767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인체 과학과 응용생리학의 연구 과정에서 얻어진 결과들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이 정보와 지식이 어떻게 현재의 건강체력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이해한다.
차시별 강의
| 1. | ![]() |
인간이 산소를 사용한다는 것의 발견 | 산소의 공급부터 사용까지 | ![]() |
| 2. | ![]() |
운동생리학이라는 연구분야의 시작 | 운동에 대한 인체 대사능력 반응 | ![]() |
| 3. | ![]() |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산소의 한계는? | 최대산소섭취량'의 탄생과 진화 | ![]() |
| 4. | ![]() |
우리가 대사율에 관심을 두는 이유 | 생물적 활성력 평가의 최적 지표 | ![]() |
| 5. | ![]() |
운동강도 예측하고 사용하기 | 과연 정확하고 효용적인가? | ![]() |
| 6. | ![]() |
왜 신체질량지수BMI 인가? | 신체 규격과 건강의 관계 | ![]() |
| 7. | ![]() |
인체는 무엇으로 구성되었나? | 체지방량과 인체 능력, 건강 평가 | ![]() |
| 8. | ![]() |
운동권장사항이 만들어지는 과정 | 과학 증거와 사회 요구에 대한 합의 | ![]() |
| 9. | ![]() |
인간은 어떻게 이동하는가? | 인간의 효율적 이동과 인간공학 ergonomics | ![]() |
| 10. | ![]() |
운동선수는 어떻게 다른가? |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 ![]() |
| 11. | ![]() |
남녀의 운동능력은 다른가? | 생리적 다름과 운동능력의 차이 | ![]() |
| 12. | ![]() |
왜 체력을 측정하는가? | 청소년 체력측정의 기원과 활용 | ![]() |
| 13. | ![]() |
체육학과는 어디서 왔는가? | 체육'운동으로부터 의학까지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