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심리학
-
- 강의학기
- 2021년 1학기
-
- 조회수
- 138,076
-
- 평점
- 4.1/5.0 (11)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이 교과목은 정신건강 및 심리치료 분야에서 종사할 학생들이 트라우마와 트라우마 심리치료 기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강좌이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
강의소개 | 강의소개 | |
|
| 1. | ![]() |
트라우마란? | 트라우마란? 트라우마의 사례 다양한 트라우마 | |
![]() |
트라우마란? | 트라우마란? 트라우마의 사례 다양한 트라우마 | ![]() |
|
![]() |
트라우마 진단 | 트라우마 진단 트라우마 관련 다양한 증상 |
|
|
![]() |
트라우마 진단 | 트라우마 진단 트라우마 관련 다양한 증상 인식 시스템의 변화 | ![]() |
|
![]() |
뇌의 구조와 트라우마 | 3층 뇌 구조와 기능 뉴런과 시냅스 신경계 | |
|
![]() |
뇌의 구조와 트라우마 | 3층 뇌 구조와 기능 뉴런과 시냅스 신경계 | ![]() |
|
| 2. | ![]() |
피할 수 없는 고통 | 피할 수 없는 고통 반복강박 약물의 효능 | |
![]() |
피할 수 없는 고통 | 피할 수 없는 고통 반복강박 약물의 효능 | ![]() |
|
![]() |
트라우마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 공포에 대한 편도체의 반응 두 가지 공포 반응 경로 몸 감각의 상실 | |
|
![]() |
트라우마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 공포에 대한 편도체의 반응 두 가지 공포 반응 경로 몸 감각의 상실 | ![]() |
|
![]() |
트라우마가 정서와 인지에 미치는 영향 | 뇌영상 연구 언어 기능의 변화 좌우뇌 기능의 변화 정서적 뇌의 변화 | |
|
![]() |
트라우마가 정서와 인지에 미치는 영향 | 뇌영상 연구 언어 기능의 변화 좌우뇌 기능의 변화 정서적 뇌의 변화 | ![]() |
|
| 3. | ![]() |
다미주신경 이론 | 미주신경 다미주 이론의 기원 신경지 | |
![]() |
다미주신경 이론 | 미주신경 다미주 이론의 기원 신경지 | ![]() |
|
![]() |
안전과 생리적 상태 | 다미주신경 챠트 다미주 이론에서 안전이란? 안전과 생리적 상태 | |
|
![]() |
안전과 생리적 상태 | 다미주신경 챠트 다미주 이론에서 안전이란? 안전과 생리적 상태 | ![]() |
|
![]() |
다미주 이론과 트라우마 치료 | 다미주 이론과 트라우마 치료 치료에서의 시사점 안전과 사회참여 | |
|
![]() |
다미주 이론과 트라우마 치료 | 다미주 이론과 트라우마 치료 치료에서의 시사점 안전과 사회참여 | ![]() |
|
| 4. | ![]() |
관계의 중요성 | 관계 연구의 필요성 사회적 소통의 진화 관계 신경생물학 | |
![]() |
관계의 중요성 | 관계 연구의 필요성 사회적 소통의 진화 관계 신경생물학 | ![]() |
|
![]() |
거울신경 | 거울신경 공명 조율과 정서적 전염 | |
|
![]() |
거울신경 | 거울신경 공명 조율과 정서적 전염 | ![]() |
|
![]() |
안전과 상호의존 | 안전과 상호의존 방어반응 감소를 위한 사회적 관계 | |
|
![]() |
안전과 상호의존 | 안전과 상호의존 방어반응 감소를 위한 사회적 관계 | ![]() |
|
| 5. | ![]() |
트라우마 기억 : 사례 | 희생자들의 이야기 낸시 사례 | |
![]() |
트라우마 기억 : 사례 | 희생자들의 이야기 낸시 사례 | ![]() |
|
![]() |
트라우마 기억의 문제점 | 트라우마에 대한 새로운 인식 억눌린 기억 일반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
|
![]() |
트라우마 기억의 문제점 | 트라우마에 대한 새로운 인식 억눌린 기억 일반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 |
|
![]() |
일반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압도적인 감각과 이미지 정상적인 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
|
![]() |
일반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압도적인 감각과 이미지 정상적인 기억과 트라우마 기억 | ![]() |
|
| 6. | ![]() |
애착과 조율 | 조율과정 애착 부재 | |
![]() |
애착과 조율 | 조율과정 애착 부재 | ![]() |
|
![]() |
애착유형 | 아기와 엄마와의 관계 애착유형 | |
|
![]() |
애착유형 | 아기와 엄마와의 관계 애착유형 | ![]() |
|
![]() |
혼란애착의 장기적 영향 | 혼란애착의 장기적 영향 해리 회복 | |
|
![]() |
혼란애착의 장기적 영향 | 혼란애착의 장기적 영향 해리 회복 | ![]() |
|
| 7. | ![]() |
발달 트라우마 사례 | 발달 트라우마 사례 본성nature : 양육nurture | |
![]() |
발달 트라우마 사례 | 발달 트라우마 사례 본성nature : 양육nurture | ![]() |
|
![]() |
ACE 연구 | 부모-자녀 관계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ACE연구 | |
|
![]() |
ACE 연구 | 부모-자녀 관계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ACE연구 | ![]() |
|
![]() |
근친 성폭력의 장기적인 영향 | 메릴린 사례 근친 성폭력의 장기적인 영향 | |
|
![]() |
근친 성폭력의 장기적인 영향 | 메릴린 사례 근친 성폭력의 장기적인 영향 | ![]() |
|
| 8. | ![]() |
중간고사 | ![]() |
|
| 9. | ![]() |
정서적 뇌에 접근 | 회복하려면 변연계 치료 정서적 뇌를 돌보는 방법 | |
![]() |
정서적 뇌에 접근 | 회복하려면 변연계 치료 정서적 뇌를 돌보는 방법 | ![]() |
|
![]() |
기억의 통합 | 기억의 통합 인지행동치료 CBT 약물치료 | |
|
![]() |
기억의 통합 | 기억의 통합 인지행동치료 CBT 약물치료 | ![]() |
|
![]() |
언어치료 | 언어치료의 효과 글쓰기 그림, 음악, 춤 언어의 한계 | |
|
![]() |
언어치료 | 언어치료의 효과 글쓰기 그림, 음악, 춤 언어의 한계 | ![]() |
|
| 10. | ![]() |
EMDR이란? | EMDR 치료 사례 개발자, 샤피로 EMDR과의 첫 만남 | |
![]() |
EMDR이란? | EMDR 치료 사례 개발자, 샤피로 EMDR과의 첫 만남 | ![]() |
|
![]() |
EMDR 관련 연구 | EMDR 관련 연구 EMDR을 통한 트라우마 기억의 처리 | |
|
![]() |
EMDR 관련 연구 | EMDR 관련 연구 EMDR을 통한 트라우마 기억의 처리 | ![]() |
|
![]() |
수면과의 연계 | 수면과의 연계 연상과 통합 | |
|
![]() |
수면과의 연계 | 수면과의 연계 연상과 통합 | ![]() |
|
| 11. | ![]() |
IFS란? | 필사적 노력 내면가족 | |
![]() |
IFS란? | 필사적 노력 내면가족 | ![]() |
|
![]() |
체계(System)와 참자아(Self) | 체계적 사고 참자아(Self) | |
|
![]() |
체계(System)와 참자아(Self) | 체계적 사고 참자아(Self) | ![]() |
|
![]() |
IFS 사례 | 류머티스 관절염 연구 피터 사례 | |
|
![]() |
IFS 사례 | 류머티스 관절염 연구 피터 사례 | ![]() |
|
| 12. | ![]() |
요가(Yoga) | 내적 무감각 요가와 정신기능 내수용감각 키우기 요가의 신경과학 | |
![]() |
요가(Yoga) | 내적 무감각 요가와 정신기능 내수용감각 키우기 요가의 신경과학 | ![]() |
|
![]() |
뇌교육(Brain Education) | 뇌교육이란? 뇌교육 5단계 엘살바도르 사례 뇌교육 체험 | |
|
![]() |
뇌교육(Brain Education) | 뇌교육이란? 뇌교육 5단계 엘살바도르 사례 뇌교육 체험 | ![]() |
|
![]() |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 뉴로피드백이란? 리사 사례 알파세타 훈련 | |
|
![]() |
뉴로피드백(Neurofeedback) | 뉴로피드백이란? 리사 사례 알파세타 훈련 | ![]() |
|
| 13. | ![]() |
TRE(Trauma Releasing Exercises) | TRE 개발 배경 TRE 원리 TRE 동작 실습 | |
![]() |
TRE(Trauma Releasing Exercises) | TRE 개발 배경 TRE 원리 TRE 동작 실습 | ![]() |
|
![]() |
SE(Somatic Experiencing) | SE 개발 배경 12단계 치유 프로그램 | |
|
![]() |
SE(Somatic Experiencing) | SE 개발 배경 12단계 치유 프로그램 | ![]() |
|
![]() |
SP(Sensorimotor Psychotherapy) | SP 개발 배경 뇌의 3층구조와 정보처리 방식 조절모델과 핵심조직체 SP기법 SP철학 | |
|
![]() |
SP(Sensorimotor Psychotherapy) | SP 개발 배경 뇌의 3층구조와 정보처리 방식 조절모델과 핵심조직체 SP기법 SP철학 | ![]() |
|
| 14. | ![]() |
트라우마 회복 | 트라우마 회복 자신과의 화해 다른 사람과 연결하기 외상의 완결 | |
![]() |
트라우마 회복 | 트라우마 회복 자신과의 화해 다른 사람과 연결하기 외상의 완결 | ![]() |
|
![]() |
트라우마 예방 | 어른을 위한 예방 아동을 위한 예방 아동 트라우마 징후 | |
|
![]() |
트라우마 예방 | 어른을 위한 예방 아동을 위한 예방 아동 트라우마 징후 | ![]() |
|
![]() |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 | 외상 후 성장이란? 외상 후 성장 이론 성장 내용 | |
|
![]() |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 | 외상 후 성장이란? 외상 후 성장 이론 성장 내용 | ![]() |
|
| 15. | ![]() |
기말고사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