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인문학
-
- 강의학기
- 2023년 1학기
-
- 조회수
- 1,992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1. 동양 지역에서 전개된 인간활동과 그것이 남긴 문화 유산을 역사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이 지역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서 글러벌 역량의 배양. 2. 동양 지역사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통해서 최근 동양 국가 간에 야기되는 역사 갈등을 미래 지향적으로 극복하여 동양 평화와 번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창의융합적 능력의 배양. 3. 각 시기에 전개된 교류와 갈등 요소를 탐구하여 문제 해결의 방향을 모색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자료를 비교, 분석, 비판 종합하는 역사적 사고력의 배양을 통한 글로벌 역량의 배양.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동양의 범주와 강의 개괄 | |
|
![]() |
강의자료 | ![]() |
||
| 2. | ![]() |
동양 역사의 시작-국가 성립과 발전 | |
|
![]() |
강의자료 | ![]() |
||
| 3. | ![]() |
인구 이동과 문화교류 | |
|
![]() |
강의자료 | ![]() |
||
| 4. | ![]() |
왕권을 떠받치는 두 힘, 율령과 종교 | |
|
![]() |
강의자료 | ![]() |
||
| 5. | ![]() |
세계제국 몽골과 동양 | |
|
![]() |
강의자료 | ![]() |
||
| 6. | ![]() |
동양의 새로운 지배세력과 통치이념 | |
|
![]() |
강의자료 | ![]() |
||
| 7. | ![]() |
전쟁과 교역의 시대- 16-17세기 동양 | |
|
![]() |
강의자료 | ![]() |
||
| 8. | ![]() |
도시화와 서민문화의 발전 | |
|
![]() |
강의자료 | ![]() |
||
| 9. | ![]() |
개항과 국민국가의 모색 | |
|
![]() |
강의자료 | ![]() |
||
| 10. | ![]() |
반침략저항운동과 서구문화의 수용과 발전 | |
|
![]() |
강의자료 | ![]() |
||
| 11. | ![]() |
해방과 전후 냉전체제의 수립 | |
|
![]() |
강의자료 | ![]() |
||
| 12. | ![]() |
경제성장과 동양 각국의 정치와 사회 | |
|
![]() |
강의자료 | ![]() |
||
| 13. | ![]() |
동양 역사 갈등과 화해 | |
|
![]() |
강의자료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