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강의 소개 | 1.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점 2. 수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 3. 수업 관련 공지사항 | ||
과학이란 무엇인가 | 1. 과학이란 무엇인가. 2. 과학과 과학자 | |||
현대 과학과 과학사 이해의 필요성 | 1. 과학사 이해의 필요성 | |||
2. | 고대 그리스 자연 철학자의 물질관_1 | 1. 탈레스 2. 엠페도클레스 3. 아리스토텔레스 | ||
고대 그리스 자연 철학자의 물질관_2 | 1. 원자론자 2. 데모크리토스 3. 고대 그리스 자연철학자의 물질관 | |||
고대 그리스 자연 철학자의 과학적 사고 | 1. 인간의 사고방식 2. 플라톤와 이성 3. 아리스토텔레스와 경험 | |||
3. | 헬레니즘 시대_1 | 1. 알렉산더의 동방원정 2. 헬레니즘 | ||
헬레니즘 시대_2 | 1. 프톨레마이오스 왕국 2. 무세이온 | |||
과학자들 | 1. 에우클레이데스 2. 에라토스테네스 3. 아르키메데스 | |||
4. | 중세의 시대적배경 | 1. 시대적 변화 2. 중세 시대 | ||
수도원과 과학 | 1. 수도원 2. 수도원과 과학 | |||
연금술 | 1. 연금술의 탄생 2. 연금술의 전파 | |||
5. | 르네상스 | 1. 번역의 시대 2. 서유럽 연금술 |
||
과학혁명_1 | 1. 과학혁명 | |||
과학혁명_2 | 1. 베이컨 2. 데카르트 | |||
6. | 지구 중심설 | 1. 천동설 2. 프톨레마이오스 | ||
지동설_1 | 1. 지동설 2. 코페르니쿠스 | |||
지동설_2 | 1. 케플러 2. 갈릴레이 | |||
7. | 자연관 | 1. 마술적 자연관 2. 기계론적 세계관 | ||
자력과 중력 | 1. 자력에 대한 사고 2. 자력과 중력 | |||
중력법칙 | 1. 뉴튼 2. 중력법칙 | |||
8. | 우주탐험과 망원경_1 | 1. 망원경의 발명 2. 우주 탐험 | ||
우주탐험과 망원경_2 | 1. 빅뱅이론 | |||
우주 챙창과 허블법칙 | 1. 허블법칙 | |||
9. | 지구의 대륙 | 1. 판게아와 울트라 판게아 2. 대륙이동설 | ||
대륙 이동의 힘 | 1. 맨틀대류설 2. 해저확장설 | |||
판구조론 | 1. 판구조론 | |||
10. | 연소와 플로지스톤설 | 1. 베허와 슈탈 2. 프리스틀리 | ||
화학혁명과 라부아지에 | 1. 화학혁명 2. 라부아지에 | |||
화학자 | 1. 돌턴 2. 멘델레예프 | |||
11. | 고대 철학자의 원자론 | 1. 물질의 근원 2. 고대의 원자론 | ||
근대 물리학과 원자론_1 | 1. 근대 물리학과 원자론(1) | |||
근대 물리학과 원자론_2 | 2. 근대 물리학과 원자론(2) | |||
12. | 다윈과 자연선택설_1 | 1. 다윈 이전의 진화설 | ||
다윈과 자연선택설_2 | 1. 다윈 2. 자연선택설 | |||
멘델의 유전법칙 | 1. 멘델의 유전 법칙 | |||
13. | 후원자 | 1. 후원자 2. 행운, 불운의 과학자 | ||
과학학회_1 | 1. 과학학회 | |||
과학학회_2 | 1. 18세기 과학의 대중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