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언론홍보학
-
- 강의학기
- 2013년 2학기
-
- 조회수
- 5,814
-
미디어 현상을 관찰하고 문제를 제기한 후 이론을 만드는 탐구 과정을 배우고, 현실 세계에서 이론을 어떻게 측정하는지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배운다. 과학적인 탐구가 왜 필요한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어떻게 측정하는지 배운 후 실제 측정도구를 만들어 본다. 과학적 연구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현상을 비판할 수 있는 시각을 갖게 된다.
차시별 강의
| 1. | ![]() |
척도와 신뢰도 | 내가 시행한 연구 결과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 신뢰도에 대해 공부한다 | ![]() |
| 2. | ![]() |
표본추출방법 | 표본 추출이 왜 중요한지 공부하고, 과학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 ![]() |
| 3. | ![]() |
표본추출과 서베이 | 표본 추출이 왜 중요한지 공부하고, 과학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을 배운다 | ![]() |
| 4. | ![]() |
서베이 | 양적 연구 방법 중 서베이에 적합한 연구문제를 찾고,연구문제와 목적에 맞는 설문지를 만든다. | ![]() |
![]() |
서베이 | 양적 연구 방법 중 서베이에 적합한 연구문제를 찾고,연구문제와 목적에 맞는 설문지를 만든다. | ![]() |
|
| 5. | ![]() |
종단연구 | 특정 시점에 한 번 실시하는 연구와 달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여러 시점에 걸쳐서 실시하는 종단 연구에 대해 공부한다 | ![]() |
| 6. | ![]() |
내용분석(1) |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 |
![]() |
내용분석(1) |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 |
|
| 7. | ![]() |
내용분석(2) |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 |
![]() |
내용분석(2) | 실험 연구를 언제 하는지 배우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 측정 방법을 배운다 | ![]() |
|
| 8. | ![]() |
실험연구(1) | 실험 연구를 언제 하는지 배우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 측정 방법을 배운다 | ![]() |
![]() |
실험연구(2) | 실험 연구를 언제 하는지 배우고,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 측정 방법을 배운다 | ![]() |
|
| 9. | ![]() |
질적연구(1) | 참여 관찰, 인터뷰 등 사물이나 대상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을 배운다 | ![]() |
![]() |
질적연구(2) | 참여 관찰, 인터뷰 등 사물이나 대상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을 배운다 | ![]() |
|
| 10. | ![]() |
가설 검증 | 개념과 가설의 관계를 공부하고, 가설 검증 과정에서 어떤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지 공부한다 | ![]() |
| 11. | ![]() |
기초통계(1) | 수집된 자료가 어떻게 수치화되는지 원리를 파악하고, 기초적인 통계 방법을 배운다 | ![]() |
![]() |
기초통계(2) | 수집된 자료가 어떻게 수치화되는지 원리를 파악하고, 기초적인 통계 방법을 배운다 | ![]() |
|
| 12. | ![]() |
개념 정리 | 이번 학기에 배운 내용들을 총정리한다.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