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사회과학 >경영ㆍ경제 >경영학
-
- 강의학기
- 2022년 2학기
-
- 조회수
- 7,392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본 과목은 기업에서 경영전략이 왜 필요하며, 기업이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지, 수립된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경영전략과 경영자 I | 경영전략의 정의, 필요성, 경영자의 역할 | |
| 2. | ![]() |
경영전략과 경영자 II | 경영전략을 바라보는 2가지 관점 | |
| 3. | ![]() |
경영전략수립 프로세스 I | 기업의 미션, 비전, 가치 | |
| 4. | ![]() |
경영전략수립 프로세스 II | 경영전략수립 프로세스 | |
| 5. | ![]() |
기업외부환경분석 I | PEST 분석 | |
| 6. | ![]() |
기업외부환경분석 II | 산업구조분석 | |
| 7. | ![]() |
기업내부환경분석 I | 가치사슬분석 | |
| 8. | ![]() |
기업내부환경분석II | GE매트릭스, SWOT분석 | |
| 9. | ![]() |
저원가전략 I | VRIO모형과 저원가전략의 경쟁우위 | |
| 10. | ![]() |
저원가전략 II | 저원가전략의 지속가능성과 전략실행을 위한 조건 | |
| 11. | ![]() |
차별화전략 I | VRIO모형에 따른 차별화전략의 경쟁우위 | |
| 12. | ![]() |
차별화전략 II | 차별화 전략의 종류와 사례 | |
| 13. | ![]() |
수직적 통합I | 수직적 통합의 종류와 각 종류별 정의, 사례 | |
| 14. | ![]() |
수직적 통합 II | 거래비용이론, 자원의존이론과 수직적 통합 | |
| 15. | ![]() |
다각화전략 I | 아웃소싱, 다각화의 형태와 전략적 연관성 | |
![]() |
다각화전략 II | 다각화의 경제적 가치와 범위의 경제 | |
|
![]() |
다각화전략의 실행 I | 다각화 전략에 적합한 경영통제방법 | |
|
![]() |
다각화전략의 실행 II | 조직구조와 다각화 전략의 실행 | |
|
![]() |
기업의 지배구조 | 기업지배구조의 정의, 기업 지배구조 메커니즘 | |
|
![]() |
기업의 지배구조와 현대의 기업 |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지배구조와 성과의 관계 | |
|
![]() |
경영혁신 I | 구조조정의 원인과 유형 | |
|
![]() |
경영혁신 II | 산업의 수명주기에 따른 경영혁신의 방법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