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교육학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
- 강의학기
- 2022년 1학기
-
- 조회수
- 15,843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역사, 이론, 연구방법 등을 탐구하고, 영유아발달의 나이별 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도덕성 등 발달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탐색한다. 더 나아가 영유아발달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학대나 발달장애와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발달이란 무엇인가 | 발달의 개념 발달의 영역 발달의 단계 발달의 원리 | |
![]() |
영유아발달의 쟁점 | 영유아발달의 쟁점 연속성과 불연속성 결정적 시기의 유무 초기경험과 후기경험 유전과 환경 성숙과 학습 | |
|
![]() |
영유아발달의 연구 | 영유아발달의 연구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영유아발달 연구의 방법 | |
|
| 2. | ![]() |
영유아발달 이론 Ⅰ | 영유아발달 이론 생물학적 관점 정신역동적 관점 | |
![]() |
영유아발달 이론 Ⅱ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 | |
|
![]() |
영유아발달 이론 Ⅲ |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 |
|
| 3. | ![]() |
영유아발달 이론 Ⅳ | 상황적 관점 사회문화적 이론 생태학적 체계이론 | |
![]() |
태내발달 | 태내발달의 단계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
![]() |
출생 | 분만 분만의 종류 신생아 | |
|
| 4. | ![]() |
영아기의 신체발달 | 신체발달 감각능력 신체 성장 운동발달 | |
![]() |
유아기의 신체발달 | 유아기의 신체발달 신체 성장 두뇌발달 뇌의 편재화 운동발달 | |
|
![]() |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 영양 운동 | |
|
| 5. | ![]() |
영아기의 인지발달 | 인지발달 인지발달 단계 대상 영속성 기억능력 | |
![]() |
유아기의 인지발달 | 유아기의 인지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 기억발달 | |
|
![]() |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 |
|
| 6. | ![]() |
영아기의 언어발달 | 언어발달 영아기의 언어발달 언어발달 이론 언어발달 단계 | |
![]() |
유아기의 언어발달 | 유아기의 언어발달 단어의 발달 문법의 발달 의사소통의 발달 | |
|
![]()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 |
|
| 7. | ![]() |
영아기의 정서발달 | 정서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 정서능력 기질 애착 | |
![]() |
유아기의 정서발달 | 유아기의 정서발달 정서능력 자아개념 | |
|
![]() |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선천적 요인 후천적 요인 | |
|
| 8. | ![]() |
영아기의 사회성발달 | 영아기의 사회성발달 놀이의 기능과 유형 공격성 | |
![]() |
유아기의 사회성발달 | 유아기의 사회성발달 성 역할 친사회적 행동 | |
|
![]() |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 |
|
| 9. | ![]() |
영아기의 도덕성발달 | 영아기의 도덕성발달 도덕성발달 이론 도덕성발달의 시작 | |
![]() |
유아기의 도덕성발달 | 유아기의 도덕성발달 도덕적 정서 도덕적 행동 도덕적 판단 | |
|
![]() |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 |
|
| 10. | ![]() |
가족기능 | 가족 가족기능 생식적 기능 교육적 기능 경제적 기능 | |
![]() |
가족구조 Ⅰ | 가족구조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맞벌이가족 | |
|
![]() |
가족구조 Ⅱ | 다문화가족 조손가족 | |
|
| 11. | ![]() |
아동권리 | 아동학대 아동권리 아동의 기본 권리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 |
![]() |
아동학대 유형 | 아동학대 유형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 | |
|
![]() |
아동학대 발생 요인 | 아동학대 발생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아동학대 예방 가정에서의 예방 사회에서의 예방 | |
|
| 12. | ![]() |
발달장애 증상 | 발달장애 발달장애 증상 신체발달 영역 언어발달 영역 사회정서발달 영역 | |
![]() |
발달장애 종류 Ⅰ | 발달장애 종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 |
|
![]() |
발달장애 종류 Ⅱ | 뇌성마비 청각장애 시각장애 | |
|
| 13. | ![]() |
발달양상 Ⅰ | 아동기 발달 발달양상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
![]() |
발달양상 Ⅱ |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 |
|
![]() |
발달장애 | 발달장애 학습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 분리불안장애 우울증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