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교육학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
- 강의학기
- 2013년 1학기
-
- 조회수
- 21,160
-
본 과목은 교양과목으로, 아동의 발달원리를 이해하고 아동심리 발달을 영역별로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과 환경간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현대사회 아동에게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학습하고 그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수업 진행은 매주 해당 주제 및 목표에 대해 강의, 토론, 발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수업 진행은 매주 해당 주제 및 목표에 대해 강의, 토론, 발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차시별 강의
| 1. | ![]() |
아동발달의 개념과 쟁점 | 아동발달의 개념 및 단계, 원리 아동심리발달 관련 최근 쟁점에 관한그룹 및 전체 토론 | ![]() |
| 2. | ![]() |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 |
| 3. | ![]() |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 | ![]() |
| 4. | ![]() |
학습, 생태학적 이론 | 학습이론 생태학이론 | ![]() |
| 5. | ![]() |
태내발달 | 태내발달의 중요성, 태내발달 과정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 ![]() |
| 6. | ![]() |
출산, 신생아기 | 분만의 단계, 출산 시 문제점 신생아기 | ![]() |
| 7. | ![]() |
아동정서 및 기질 발달에 대한 이해 | 아동의 정서, 기질 발달 | ![]() |
| 8. | ![]() |
아동의 애착, 도덕성 발달 | 애착 단계 및 유형 아동의 애착발달 도덕성 발달 | ![]() |
| 9. | ![]() |
아동의 인지발달과 창의성 | 아동의 지능발달과 창의성발달 | ![]() |
| 10. | ![]() |
아동발달과 환경: 가족 | 가족의 기능, 가족 형태와 아동의 심리발달 부모와 형제자매의 영향 | ![]() |
| 11. | ![]() |
아동의 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텔레비전과 비디오 컴퓨터와 인터넷이 아동 심리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 |
| 12. | ![]() |
아동발달과 행동문제 | 행동문제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 사례 분석과 시사점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