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개강, 강의소개
0. ‘문학’이란 무엇이며, 문학을 공부하는 ‘문학學’이란 무엇인가? ‘문학史’는 왜 공부해야 하는가?
|
개강, 강의소개
0. ‘문학’이란 무엇이며, 문학을 공부하는 ‘문학學’이란 무엇인가? ‘문학史’는 왜 공부해야 하는가? |
|
2. |
|
중세로부터 18세기까지의 러시아 문학 정리
낭만주의1 : 1830년까지의 낭만주의
|
1812년 나폴레옹의 러시아 침입,
1925년 데카브리스트의 난과 초기 러시아 낭만주의자들의 시 |
|
3. |
|
낭만주의2: 1830년대의 낭만주의
|
푸쉬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부분 읽기, <벨킨 이야기> 전편 읽기 |
|
|
|
낭만주의2: 1830년대의 낭만주의
|
푸쉬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부분 읽기, <벨킨 이야기> 전편 읽기 |
|
|
|
낭만주의2: 1830년대의 낭만주의
|
푸쉬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부분 읽기, <벨킨 이야기> 전편 읽기 |
|
|
|
낭만주의2: 1830년대의 낭만주의
|
푸쉬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부분 읽기, <벨킨 이야기> 전편 읽기 |
|
|
|
낭만주의2: 1830년대의 낭만주의
|
푸쉬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부분 읽기, <벨킨 이야기> 전편 읽기 |
|
4. |
|
낭만주의3: 낭만주의의 낭만적 절정
|
미하일 레르몬토프의 <우리 시대의 영웅> 읽기 |
|
|
|
낭만주의3: 낭만주의의 낭만적 절정
|
미하일 레르몬토프의 <우리 시대의 영웅> 읽기 |
|
5. |
|
낭만에서 리얼로의 가교, 자연파: 니콜라이 고골
|
고골의 <코>, <외투> 읽기 |
|
|
|
낭만에서 리얼로의 가교, 자연파: 니콜라이 고골
|
고골의 <코>, <외투> 읽기 |
|
|
|
II. 리얼리즘1: 1840년대, 도스토예프스키의 데뷔
|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 읽기 |
|
|
|
II. 리얼리즘1: 1840년대, 도스토예프스키의 데뷔
|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 읽기 |
|
|
|
리얼리즘2. 185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의 시작
|
톨스토이의 <세바스토폴 이야기>,
투르게네프의 <사냥꾼의 수기> ,<루딘>, <아버지와 아들>부분 읽기 |
|
8. |
|
`60~7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2: 도스토예프스키
|
<지하생활자의 수기>, <죄와 벌> 부분 읽기 |
|
|
|
`60~7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3: 톨스토이
|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부분 읽기 |
|
|
|
`60~7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3: 톨스토이
|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부분 읽기 |
|
|
|
`8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의 석양과 리얼리즘의 주변: 레스코프의 작품과 리얼리즘 시대의 시인들
|
네스라소프의 서사시, 톨스토이의 <홀스토메르>와 레스코프의 <맥베드 부인> 읽기 |
|
|
|
`80년대 위대한 리얼리즘의 석양과 리얼리즘의 주변: 레스코프의 작품과 리얼리즘 시대의 시인들
|
네스라소프의 서사시, 톨스토이의 <홀스토메르>와 레스코프의 <맥베드 부인> 읽기 |
|
|
|
1890년대, 새로운 드라마의 시작: 체홉
|
체홉의 <갈매기> 읽기 |
|
12. |
|
세기 전환기 '모더니즘'이란 익숙한, 새로운 흐름
|
모더니즘 계열 시인들의 시 읽기 |
|
13. |
|
세기 전환기 모더니즘 시대의 여전한 전통적 리얼리즘, 그리고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의 전이와 착상
|
고리키의 <어머니> 읽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