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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분류
- 교육학 >교육일반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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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학기
- 2025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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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회수
-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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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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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에서는 역량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역량을 모델링하는 주요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역량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탐색하고 역량평가 제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더 나아가 역량개발 및 역량 평가에 참여하는 퍼실리테이터(평가자)의 역할과 필요 자질과 행동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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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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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량이란 무엇인가? | 본 차시에서는 역량의 개념과 주요특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Competency와 Competence의 개념 차이를 구분함으로서 역량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역량정의와 관련된 다른 견해 및 추가 논의 주제를 탐색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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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량의 이해와 활용 | 현장에서 역량의 개념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파악하고, 역량연구 역사에서 등장한 다양한 연구자들의 역량에 대한 개념과 주요 연구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스스로 자문자답의 시간을 통해 자신은 어떠한 역량을 지녔는지 성찰해 본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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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역량모델의 이해 (1) : 역량모델의 주요 개념 및 직무분석과의 차이 | 역량 연구에서 핵심이되는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 Spencer & Spencer 연구에서 소개된 역량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역량모델의 개념, 효과성, 한계와 주요특징에 대해 고찰하고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을 주요 개념 및 수행 사례를 비교하여 학습함으로써 역량모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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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역량모델의 이해 (2) : 역량모델의 구조와 핵심원칙 | 본 차시에서는 역량모델의 구조와 핵심원칙, 역량모델링 프로세스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실제 사례(마케팅 매니저과 5급 사무관)의 역량모델링 프로세스를 제시함으로써 역량모델링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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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역량모델의 이해 (3) : BEI 수행법 | 역량모델링을 수행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인 행동사건면접(BEI)의 개념, 목적, 특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BEI 수행법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여 현장에서 BEI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더 나아가 역량모델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조직 내외부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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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역량모델의 이해 (4) : FGI 수행법 | FGI의 개념과 FGI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방법 그리고 FGI 수행시 유의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역량사전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활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탐색하고 CBC(역량기반커리큘럼) 개발 프로세스를 ADDIE 모델을 활용하여 살펴본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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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역량개발교육(DC)와 역량평가(AC)의 이해 | 본 차시에서는 역량개발교육(DC)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역량개발 교육의 핵심원리 및 역량개발 교육을 통해 어떻게 행동이 수정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역량개발교육(DC)와 역량평가(AC)의 차이를 탐색하고, 모의과제 수행절차에 대해 알아본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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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역량개발교육(DC)와 역량평가(AC) 주요 기법의 이해 | 역량개발교육 및 역량평가는 모의사항이 제시된 과제를 통해 수행하게 되는데 과제를 수행하는 네가지 기법(집단토론, 역할수행, 서류함, 발표)의 주요 특징과 수행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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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퍼실리테이션과 퍼실리테이터 (1) :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책임 | 본 차시에서는 퍼실리테이션과 개념과 목적, 퍼실리테이터(FT)의 주요 역할과 책임, 선호되는 FT의 행동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학습자 행동관찰 상황에서 FT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파악하고 유의사항을 살펴보며 퍼실리터이터(Facilitator)와 인스트럭터(Instructor)의 차이에 대해 학습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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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퍼실리테이션과 퍼실리테이터 (2) : 역량평가 방법 및 평가 프로세스의 이해 | 좋은 피드백과 그렇지 못한 피드백의 예시를 고찰함으로써 교육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역량평가 평정방법 그리고 행동 수준 평가 프로세스를 단계별(관찰, 기록, 분류, 평가, 통합)로 학습하고 각 단계별 유의사항에 탐색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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