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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분류
- 교육학 >특수교육 >특수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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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학기
- 2021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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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회수
- 10,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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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적격성을 판단하기 위한 초기 진단과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위한 평가에서 여구하는 각종 검사 도구에 대한 지식. 사용 방법 등을 공부한다. 이를 위해 검사에 관한 기초 통계 지식과 주요 검사 도구의 특성, 사용 방법, 해석 방법 등을 공부한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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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강의
| 1. | ![]() |
강의계획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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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ㆍ평가의 이해-1 | - 용어의 구분(측정, 사정, 진단, 평가) - 사정의 유형 및 방법 - 사정의 목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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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ㆍ평가의 이해-1 | - 용어의 구분(측정, 사정, 진단, 평가) - 사정의 유형 및 방법 - 사정의 목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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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 |
평가과정-1 | - 선별 - 진단 - 판별 및 배치 - 프로그램 계획 - 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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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과정-2 | - 선별 - 진단 - 판별 및 배치 - 프로그램 계획 - 평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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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 |
형식적 사정의 이해-1 | - 사정도구의 구성요소 - 점수의 유형 - 통계의 주요 기초 개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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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 사정의 이해-2 | - 사정도구의 구성요소 - 점수의 유형 - 통계의 주요 기초 개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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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 |
비형식적 사정의 이해-1 | - 관찰과 면접 - 대안적 사정 - 비형식적 사정의 필요성과 적용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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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형식적 사정의 이해-2 | - 관찰과 면접 - 대안적 사정 - 비형식적 사정의 필요성과 적용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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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 |
언어 어휘력 검사 U-TAP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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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 |
진단ㆍ평가의 실제-자폐성 장애 영역-1 |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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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ㆍ평가의 실제-자폐성 장애 영역-2 |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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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 |
진단ㆍ평가의 실제-학습 영역 | -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 읽기검사(KISE-BATT)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 8. | ![]() |
진단ㆍ평가의 실제-정서 및 행동영역-1 | 한국판 아동ㆍ청소년행동평가척도 (K-CBCL)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 9. | ![]() |
진단ㆍ평가의실제- 지각 및 운동영역-1 | -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 (K-DTVP-2) -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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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ㆍ평가의실제- 지각 및 운동영역-2 | -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 (K-DTVP-2) -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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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ㆍ평가의실제- 지각 및 운동영역-3 | - 한국판 시지각발달검사 (K-DTVP-2) - 오세레츠키 운동능력검사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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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 |
진단ㆍ평가의실제-영ㆍ유아발달 영역 | 덴버발달선별검사(Denver Ⅱ) (배경, 대상, 목적, 유의점, 검사의 구성, 하위검사의 내용, 결과처리, 보고서 작성의 실례 | ![]() |
연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