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교육학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
- 강의학기
- 2022년 1학기
-
- 조회수
- 6,855
-
- 강의계획서
- 강의계획서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성공적인 민주사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유아에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일찍부터 학습하게 하는 것을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수업에서는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사회교육의 기본내용으로 사회성 발달이론과 사회과학적 지식(사회적 개념중심),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설정하여 유아사회교육의 이론적인 기초를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이론적인 내용을 기초로 유아의 사회적 학습을 돕는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다.
- 수강안내 및 수강신청
- ※ 수강확인증 발급을 위해서는 수강신청이 필요합니다
차시별 강의
| 1. | ![]() |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 사회화의 의미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 |
![]() |
유아사회교육의 내용과 범위 / 유아사회교육이 표준 | 사회교육의 내용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지식, 기술, 가치) 유아사회교육의 표준 | |
|
![]() |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모형 / 유아사회교육과정의 근원 | 사회교육의 접근모형 유아사회교육과정의 근원 | |
|
| 2. | ![]() |
유아사회화 이론 Ⅰ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
![]() |
유아사회화 이론 Ⅱ | 성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 | |
|
![]() |
유아사회화 이론 Ⅲ | 유아의 기질적 특성 가족과 또래의 영향 유아교육기관의 영향 대중매체의 영향 | |
|
| 3. | ![]() |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 영역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제4차 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구성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체계와 영아의 경험 | |
![]() |
누리과정의 이해 /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구성 2019개정 누리과정 사회관계영역의 구성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체계와 유아의 경험 | |
|
![]()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성 바른 생활의 내용 체계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 체계 | |
|
| 4. | ![]() |
애착의 개념과 발달 / 애착유형과 애착의 중요성 | 애착의 개념과 발달과정 애착 유형 | |
![]() |
인간발달과 자아의 성장 / 자아개념의 발달과 중요성 | 인간발달 과정 자기 인식의 개념과 발달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발달 성역할의 개념과 발달 | |
|
![]() |
자아개념 발달 지원하기 | 긍정적인 언어 환경 행동 반영 효과적인 칭찬 환경 구성 | |
|
| 5. | ![]() |
정서의 기원 / 정서의 기능 | 정서의 기원 정서의 기능 | |
![]() |
정서발달 이론 / 정서표현과 이해, 조절 | 정서발달 이론 정서의 표현 · 이해 · 조절 | |
|
![]() |
정서이해와 마음 읽기 / 정서적 반영하기 | 정서 이해와 마음 읽기 정서적 반영하기 | |
|
| 6. | ![]() |
역할수용의 개념과 발달 /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발달 | 역할수용의 개념과 발달과정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이론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 친사회적 행동을 지원하는 교수전략 | |
![]() |
공감의 개념과 특성 / 배려의 개념과 실천 | 공감의 의미 공감 이론과 공감의 발달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 배려 실천을 지원하는 교수전략 | |
|
![]() |
공격성의 개념 및 유형 / 공격성의 원인과 지도 | 공격성의 개념 공격성의 유형 공격성의 원인 공격성의 지도방법 | |
|
| 7. | ![]() |
도덕성의 개념과 발달이론 |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 발달의 여러 이론 | |
![]() |
인성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 인성교육의 내용 | 인성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인성교육의 내용 | |
|
![]() |
유아 인성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인성 덕목에 기초한 인성교육 활동 |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인성 덕목에 기초한 활동 | |
|
| 8. | ![]() |
마음이론의 기본 가정 및 개념 / 마음이론의 발달 | 마음이론의 정의 마음이론의 중요성 마음이론 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마음이론의 발달 과정 | |
![]() |
또래관계의 형성 / 우정 | 또래의 개념 또래관계의 발달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 우정 개념의 발달과정 우정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
![]() |
사회적 유능성 발달 지원하기 | 사회적 유능성의 개념 사회적 기술의 요소 사회적 기술 발달을 지원하는 교수전략 | |
|
| 9. | ![]() |
놀이의 본질 / 놀이의 교육적 의미 | 놀이의 본질 놀이와 내적 동기화 놀이의 다양한 유형 | |
![]() |
놀이시간의 해체와 재구성 / 놀이공간의 해체와 재구성 | 놀이에서의 시간의 의미 놀이에서의 공간의 의미 놀이 재구성 전략 | |
|
![]() |
놀이 지원하기 | 놀이의 의미 자유선택활동 다시 보기 놀이 몰입을 돕기 위한 전략 | |
|
| 10. | ![]() |
다문화교육의 개념 /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 문화와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교육의 유아 적용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 | |
![]() |
유아다문화교육의 목적 / 유아다문화교육의 방향 / 유아다문화교육의 구성 | 유아다문화교육의 목적 유아다문화교육의 방향 다문화교육에서의 교사의 태도와 역할 유아다문화교육의 구성: 핵심가치, 태도와 가치 | |
|
![]() |
유아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유아다문화교육의 실제 | 유아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유아다문화교육의 통합적 접근 방법 유아다문화교육의 개념에 기초한 접근 방법 | |
|
| 11. | ![]() |
시민의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시민의식교육의 내용과 방법 | 시민의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시민의식교육의 내용과 방법 | |
![]() |
역사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 역사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 |
|
![]() |
경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 | 경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 | |
|
| 12. | ![]() |
지리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 지리교육의 필요성 지리 학습의 주요 주제와 지원 전략: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 |
![]() |
방향과 위치 / 공간 내 관계와 지리적 기술의 학습 | 지리교육의 필요성 방향과 위치, 장소 내에서의 관계, 공간 내에서의 상호작용, 지역 지리탐구 기술 | |
|
![]() |
환경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환경교육의 내용과 지속가능발전 | 환경교육의 필요성 환경교육의 주요 내용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방법 | |
|
| 13. | ![]() |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 유아사회교육의 활동 유형과 실행계획 |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유아사회교육의 활동 유형과 실행계획 | |
![]() |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 유아사회교육 평가의 실제 | 유아사회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놀이에 기초한 유아 평가 유아사회교육 평가 방법-수행평가 유아사회교육 평가 방법-포트폴리오 | |
|
![]() |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학습 자원 /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놀이환경구성 | 유아사회교육을 위한 학습 자원 놀이 공간 구성과 미디어의 활용 사회적 개념 형성을 위한 경험의 제공 | |
연관 자료










